글로벌경제신문

2020.07.10(금)

2위 하나은행, 3위 국민은행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하나은행, 3위 국민은행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분석결과는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535,8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4,569,528개에 비교하면 22.3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 ​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4,569,528개에 비교하면 22.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27% 상승, 브랜드이슈 1.19% 하락, 브랜드소통 25.76% 상승, 브랜드확산 67.14% 상승, 브랜드공헌 10.77% 하락, CEO평가 17.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

이어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내정하다, 대출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권광석, 인터넷은행, 모바일뱅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5.59%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