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3(화)

자체 최고 시청률 32.3%, 최저 시청률 2.5% 큰 격차의 회오리

개그콘서트 시청률 결산, 30%대 돌파 6번 20%대 312번
[비욘드포스트 이지율기자]

KBS2 간판 장수 예능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가 1999년 9월4일 첫 방송을 시작해 2020년 6월 26일 21년 만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TNMS가 전국 시청률을 집계하기 시작한 2000년 1월 부터 ‘개그콘서트’가 막을 내린 1050회 동안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자체 최고 시청률은 32.3% (2003년 8월 31일 방송) 였고 최저 시청률은 2.5% (2020년 6월 19일 방송) 이었다.

첫 방송 이후 14년 동안 ‘개그콘서트’는 시청률 30%대를 6번이나 20%대는 312번이나 돌파하는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개그콘서트’는 2013년 3월 3일 방송에서 20%대 시청률을 (20.4%) 마지막으로 기록한 이후 더 이상 20%대 시청률을 유지 하지 못한 채 시청률은 10%대로 급 하락 했다. 이후 ‘개그콘서트’는 2019년 5월 26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10%대 지지선도 무너지면서 시청률이 더 하락하며 이후 5%대 시청률을 넘기기 어려운 고전을 이어나갔다. 이날 종방 방송에서는 시청률 3.3%를 기록했다.

TNMS 시청자데이터에 따르면 ‘개그콘서트’ 마지막 종방 방송은 50대가 가장 많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 되었는데 이들은 ‘개그콘서트’ 초기 30대가 가장 많이 시청한 데이터와 깊은 연결점을 보였다. ‘개그콘서트’ 초기 주 시청자 30대가 21년 동안 50대 시청자가 된 것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