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8.11(화)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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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0년 7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금호타이어,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타이어는 자동차 바퀴의 바깥 둘레에 끼우는 고무로 만든 둥근 테로 승차감의 향상과 마찰력의 증대를 위해 사용된다. 생사를 가를 만큼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은 물론 승차감과 조향성능, 연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부품이다. 외부에서 상태를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어 필수 일상정비 1순위로 불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타이어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11개 타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은 6월 5일부터 7월 6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0,289,3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7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순위는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미쉐린타이어, 피렐리타이어, 콘티넨탈타이어, 굳이어타이어, 던롭 타이어, 브리지스톤 타이어, 맥시스 타이어, 요코하마 타이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5,191 소통지수 644,999 커뮤니티지수 563,4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3,641 가 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51,805와 비교하면 2.89% 하락했다. ​

2위, 한국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0,306 소통지수 632,459 커뮤니티지수 489,8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2,571 가 되었다. ​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02,414와 비교하면 3.71% 상승했다.​
3위, 넥센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7,697 소통지수 290,078 커뮤니티지수 306,6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4,409 가 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51,687와 비교하면 5.55% 하락했다.​

4위, 미쉐린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609 소통지수 178,261 커뮤니티지수 264,0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2,965가 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88,813와 비교하면 6.66% 상승했다.​

5위, 피렐리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154 소통지수 343,744 커뮤니티지수 170,9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5,875가 되었다. ​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35,605와 비교하면 36.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타이어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분석결과, 금호타이어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타이어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11,117,050개와 비교하면 23.35% 증가했다. ​​​​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6% 상승, 브랜드소통 2.44% 하락, 브랜드확산 131.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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