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11.30(월)

블록체인 도입으로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투표 문화 구축 목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IoT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 ‘립체인(ReapChain)’은 3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와 ‘립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 (이하 “립보팅”)의 생태계 조성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 (MOU)을 체결했다.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분야는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특성으로 인해 미국, 러시아 등 다양한 나라에서 시범 도입 중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2021년부터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립체인 역시 기존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신뢰성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투명하고 신뢰 있는 투표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KBPIA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투표 시스템, 립보팅(Reap Voting)의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게 되었다. 양측은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화 진행기간 동안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호 이익을 추구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KBIPA는 립보팅의 사업 대상과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사업 운영과 확산에 관련된 자문을 제공한다. 립체인은 립보팅의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고 사업화 추진을 위한 기획 마케팅을 수행할 예정이다.

립체인은 트릴레마 문제점을 해결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든 DApp에 실사용이 가능한 블록체인을 제공하여 간편하고 안전한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구현하고자 한다. 립체인은 지난 6월, 쿠노소프트와의 업무협약에 이어 이번 KBIPA와의 협업으로 IoT를 넘어 실생활 속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IPA는 국내 블록체인 산업발전의 생태계를 조성하며, 관련 산업 구성원의 상호협력을 주 목적으로 지난 2017년 8월 대한민국 블록체인 1호 협회이자 과학기술통신부 인가 1호 사단법인 협회로 출범했다. 주요 회원사로 세종텔레콤, 카카오, 우리은행 등이 있다.

이정한 립체인 대표는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투표시스템을 요구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블록체인에 기반 한 립보팅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융합한 보다 신뢰성이 있는 새로운 투표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KBIPA와 사업화 협업 MOU를 통해 ICT 산업의 활성화와 확산을 가속화 시키는 효과를 도모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