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1.01.21(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順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3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12월 14일부터 1월 14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9,627,3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NH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D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OSB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순이었다.​

1위, SBI저축은행 ( 대표 임진구, 정진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268 미디어지수 299,550 소통지수 229,260 커뮤니티지수 282,542 소셜지수 398,4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8,11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69,138과 비교하면 7.96% 상승했다.​

2위, OK저축은행 ( 대표 정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700 미디어지수 294,753 소통지수 209,070 커뮤니티지수 193,801 소셜지수 132,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7,4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5,499와 비교하면 15.50% 상승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 대표 김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109 미디어지수 137,531 소통지수 237,451 커뮤니티지수 123,323 소셜지수 156,5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7,93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7,659와 비교하면 0.03%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 대표 권종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28 미디어지수 139,130 소통지수 158,447 커뮤니티지수 226,898 소셜지수 17,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06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5,461과 비교하면 17.53% 상승했다.

5위, 신한저축은행 ( 대표 이희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13 미디어지수 179,710 소통지수 174,029 커뮤니티지수 102,626 소셜지수 20,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34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9,929와 비교하면 28.7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9,291,864개와 비교해보면 3.61%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2% 상승, 브랜드이슈 56.20% 상승, 브랜드소통 10.17% 상승, 브랜드확산 5.28% 하락, 브랜드소셜 28.0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기부하다, 조성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SBI를 찾습니다, 사이다뱅크, 주택담보대출'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6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월에 분석한 43개 저축은행 브랜드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NH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D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OSB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