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포스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4월 7일부터 5월 7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234,8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동부제철, 세아베스틸, 세아제강, 포스코엠텍, 문배철강, 삼현철강, NI스틸, 동양철관, 고려제강, 한국철강, 영흥, 대한제강, 하이스틸, 한국선재, 휴스틸, 대창스틸, TCC스틸, 조선선재, 부국철강, 한국특수형강, 한국주강, 신화실업, 휴먼엔, 동일제강, 동일철강, 경남스틸, 화인베스틸 순이었다.

​1위, 포스코 ( 대표 최정우, 장인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626 미디어지수 1,601,205 소통지수 1,207,247 커뮤니티지수 2,232,251 시장지수 3,983,694 사회공헌지수 312,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9,59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139,871과 비교하면 21.99%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532 미디어지수 847,342 소통지수 430,846 커뮤니티지수 1,016,612 시장지수 903,713 사회공헌지수 70,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2,5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979와 비교하면 40.30% 상승했다.

​3위, KG동부제철 ( 대표 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1,673 미디어지수 315,665 소통지수 263,995 커뮤니티지수 892,419 시장지수 251,956 사회공헌지수 24,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0,49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81,943과 비교하면 114.94% 상승했다.

4위, 세아베스틸 ( 대표 김철희, 박준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16 미디어지수 86,226 소통지수 121,162 커뮤니티지수 207,327 시장지수 230,229 사회공헌지수 5,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92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9,617과 비교하면 51.00% 상승했다.

5위, 세아제강 ( 대표 이휘령, 김석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676 미디어지수 73,098 소통지수 81,746 커뮤니티지수 144,977 시장지수 116,828 사회공헌지수 6,0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40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3,152와 비교하면 63.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716,854개와 비교하면 40.1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1.64% 상승, 브랜드 이슈 9.78% 상승, 브랜드 소통 47.13% 상승, 브랜드확산 85.79% 상승, 브랜드 시장 21.47% 상승, 브랜드 공헌 52.4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45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