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404,562개를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DB하이텍, 신성이엔지, 솔브레인, 원익IPS, SFA반도체, 네패스, 동진쎄미켐, 제주반도체, 원익 QnC, 유진테크, 하나마이크론, 리노공업, 젬백스, 주성엔지니어링, 제우스, 티씨케이, 러셀, 하나머티리얼즈, 미코, 이오테크닉스, 테스, 코미코, 엘비세미콘, 에스티아이, 텔레칩스, 어보브반도체, ISC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5,127 미디어지수 3,754,818 소통지수 2,990,270 커뮤니티지수 2,977,659 시장지수 47,210,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778,49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8,675,521과 비교하면 12.96% 하락했다. ​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101 미디어지수 1,001,906 소통지수 582,241 커뮤니티지수 465,457 시장지수 9,103,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26,02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967,560과 비교하면 16.98% 하락했다. ​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961 미디어지수 28,718 소통지수 70,633 커뮤니티지수 230,364 시장지수 156,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9,8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87,178과 비교하면 30.95% 상승했다. ​

4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759 미디어지수 24,045 소통지수 69,239 커뮤니티지수 64,748 시장지수 238,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58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4,115와 비교하면 23.39% 하락했다. ​

5위, 신성이엔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732 미디어지수 47,134 소통지수 74,163 커뮤니티지수 98,715 시장지수 61,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94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45,787과 비교하면 10.3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09,331개와 비교하면 11.0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00% 하락, 브랜드 이슈 24.06% 하락, 브랜드 소통 29.75% 하락, 브랜드확산 8.59% 하락, 브랜드 시장 5.3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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