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1.10.23(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동화기업, 3위 쌍용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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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동화기업, 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26,5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ESG 관련 데이터 지표를 새롭게 추가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보광산업, KCC글라스, 일신석재, 한일시멘트, 벽산, LX하우시스, 동양, 부산산업, 유진기업, 유니온, 삼화페인트, 노루페인트,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한솔홈데코, 에스와이, 동양파일,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이건산업, 모헨즈, 고려시멘트, SG, 라이온켐텍, 서산, 조광페인트, 삼일씨엔에스 순이었다. ​

1위, KCC ( 대표 정몽진, 민병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414 미디어지수 907,469 소통지수 1,773,661 커뮤니티지수 552,937 시장지수 1,828,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2,07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02,441과 비교하면 12.13% 하락했다. ​

2위,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753 미디어지수 486,516 소통지수 440,134 커뮤니티지수 760,254 시장지수 1,051,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4,04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82,795와 비교하면 73.55% 상승했다. ​

3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633 미디어지수 225,910 소통지수 224,982 커뮤니티지수 223,612 시장지수 2,014,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6,2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76,610과 비교하면 16.69% 하락했다. ​

4위, 보광산업 ( 대표 김윤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581 미디어지수 486,341 소통지수 518,529 커뮤니티지수 285,273 시장지수 200,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6,55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5,511과 비교하면 18.63% 상승했다. ​

5위, KCC글라스 ( 대표 김내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855 미디어지수 188,732 소통지수 224,441 커뮤니티지수 251,324 시장지수 564,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0,00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55,504와 비교하면 20.24%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KCC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고의 품질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자재부문 사업은 유리, PVC 등이 있으며, 도료부문 사업은 자동차용 도료, 선박용 도료 등이 있다. 기타부문으로 유/무기 실리콘, 홈씨씨 등 유통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749,893개와 비교하면 3.9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87% 하락, 브랜드 이슈 7.95% 하락, 브랜드 소통 10.48% 하락, 브랜드 확산 8.65% 상승, 브랜드 시장 10.9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0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32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보광산업, KCC글라스, 일신석재, 한일시멘트, 벽산, LX하우시스, 동양, 부산산업, 유진기업, 유니온, 삼화페인트, 노루페인트,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한솔홈데코, 에스와이, 동양파일,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이건산업, 모헨즈, 고려시멘트, SG, 라이온켐텍, 서산, 조광페인트, 삼일씨엔에스, 강남제비스코, KHE&T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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