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9(금)
특수교육의 이해, ’모두를 위한 교육‘ 가치 실현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장애 학생의 실제적인 학습권 보장은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모두가 함께 배운다는 ‘모두를 위한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모두를 위한 교육’의 가치는 장애 학생만을 위한 특수교육에서 더 나아가 특별한 교육적 요구(SEN : Special Educational Needs)를 가진 학생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2009학년도부터 전국 국·공·사립 사범대학교와 교육대학교는 교직 이수 과목에 ‘특수교육의 이해’라는 과목 개설을 규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특수교육이 통합교육의 차원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의 중요성과 그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특수교육의 이해는 교사양성기관에서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재는 예비교사의 통합교육역량 강화에 필요한 내용과 그것의 실천에 대해 고민하고자 했다.

본 교재는 1부에서 장애 학생을 바라보는 관점, 통합교육, 개별화교육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로 규정하는 10가지 장애영역의 정의, 원인, 진단·평가, 분류와 특성, 교육적 접근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학교현장에서 만나게 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영재 아동의 분야도 소개하고자 했다. 특히 중요한 사항은 예시나 심화자료를 덧붙여 이해를 도우려고 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