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비욘드포스트 김형운 기자] 경기도가 올해부터 민선8기가 끝나는 시점인 2026년까지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과 임금 인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동연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엔계해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 보호와 민영제 시내버스업체의 경영위기 극복, 운수종사자 노동 여건 개선, 노사 갈등 완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도민들에게 안정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의 틀"이라며 "종합대책을 체계 있게 시행해 공익 측면에서 도민의 대중교통 정상화 요구를 충족시키겠다"고 밝혔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이 15일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 제공〉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이 15일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 제공〉


도는 2020년부터 도내 광역버스에 도입·운영하는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시내버스에도 확대 적용키로 했다.

올 연말까지 시·군 재정 협의를 마치고 시행 기반을 마련한 뒤 실행계획 수립, 사업자 선정 같은 절차를 밟아 2023년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200개 민영제 시내버스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한다.

내년 20개 노선을 시작으로 2024년 80개 노선, 2025년 160개 노선, 2026년까지 200개 노선으로 차츰 바꾼다.

시·군 간 운행하는 비수익·필수 공익 노선을 우선 전환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내 운행 노선 같은 나머지 노선은 각 시장·군수 권한으로 업체와 운영 방식을 자율로 결정·관리하기로 했다.

운수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도 힘쓴다.

준공영제 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을 2026년까지 서울·인천시 수준으로 단계를 밟아 올린다.

민영제 버스는 시·군, 버스업체와 협의해 지금까지 주 52시간 탄력근무제를 1일 2교대 근무제로 바꾸고, 임금을 차츰 올리도록 이끌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영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재정 지원도 단단히 한다.

박 국장은 "그간 버스업체, 노동조합, 수원·용인·성남 같은 지자체가 참여하는 ‘노사정TF’를 중심으로 소통한 결과, 이번 제도 개선의 큰 틀을 마련했다"며 "도민들이 파업 걱정을 덜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오가는 교통복지를 실현하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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