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3(화)
어금니 상실로 인한 임플란트 시술…주의사항은?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건강한 치아는 평생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즐거움을 위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요소다. 그만큼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치아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양치질 및 스케일링 등이 강조된다.

특히 어금니는 겉으로 잘 보이지 않다 보니 주의가 필요하다. 위치의 특성상 충치나 치주염 등이 빈발하기 때문. 최악의 경우 치아를 발치하게 되고 임플란트를 심거나 틀니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어금니의 상실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준다. 저작 기능을 주로 담당하기 때문에 어금니에 문제가 생긴다면 제대로 씹지 못하게 되고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빠른 치료를 통해 빈 공간을 대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상현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원장은 “치아상실시 대체 치료 방법중 하나로 임플란트 시술이 선호 받고 있는데, 이는 우수한 심미성과 단단한 고정력으로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이어 "만 65세 이상은 건강 보험의 혜택으로 비용적인 부담도 덜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단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 3D CT를 이용한 정밀한 검사를 통해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 현재 개인의 잇몸뼈 상태나 구강 내부 구조, 위, 아래 위치에 따라 치료 계획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 또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만큼 상당한 기술력이 요구된다.

예로 위 어금니가 빠진 경우에는 상악동 쪽에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상악동은 눈 아래, 위 턱 부분에 위치한 빈 공간이다. 치아 상실 후 시간이 오래 지나 상악동이 많이 내려와 있다면 상악동 거상술 및 뼈이식을 진행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한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철물 제작에 있어서도 기능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저작할 때 많은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과 직경이 굵고 적절한 길이의 임플란트를 선택해야 한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