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8(목)

잡코리아, ‘대졸 신입 구직자 전공계열별 취업 선호 업계’ 조사

신입 구직자, 이공계 ‘IT인터넷’-경상계 ‘금융’ 취업 선호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IT인터넷’ 업계 취업을 선호하는 신입 구직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선호 업계는 전공계열별로 다소 차이를 보여, 경상계열 전공자 중에는 ‘금융권’ 취업을 이공계열 전공자 중에는 ‘IT인터넷’ 업계에 취업하고 싶어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4년대졸 학력의 구직자 597명을 대상으로 ‘취업 선호 업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조사결과 ‘IT인터넷’ 업계가 복수선택 응답률 20.8%로 가장 취업하고 싶은 업계 1위에 올랐다. 그리고 다음으로 ‘문화예술’ 업계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도 20.4%로 많았다.

신입 구직자들의 취업 선호 업계는 전공계열별로 큰 차이가 있었다. 경상계열 전공자 중에는 ‘금융’ 업계로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38.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식음료/외식 (26.7%) △문화예술(22.7%) △유통/물류(18.7%) 순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이공계열 전공자 중에는 ‘IT인터넷’ 업계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답자가 36.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기전자(22.9%) △바이오/제약(15.7%) △자동차/항공(15.1%) 업계 순으로 취업하고 싶어하는 구직자가 많았다.

인문계열 전공자 중에는 ‘방송/미디어(21.7%)’ 업계와 ‘사회복지(21.7%)’ 업계로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사회과학계열 전공자 중에는 ‘사회복지(35.4%)’, ‘문화예술(19.8%)’ 업계 순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신입 구직자들은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산업군에서 전공을 살려 일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서 답한 업계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평소 관심이 높은 업계이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53.1%(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이어 ‘전공을 살려 일하고 싶어서(51.9%)라는 답변도 근소한 차이로 다음으로 높았다.

이 외에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업계(29.0%)’라고 생각하거나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해당 업계에 있어서(7.5%)’ 해당업계의 취업을 선호한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직업을 통해 가장 이루고 싶은 것으로 신입 구직자들은 ‘안정적인 생활’을 꼽았다.

‘직업을 통해 가장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매월 고정 수입으로 경제적 안정을 얻고 싶다’는 응답자가 63.1%(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과 가정(개인생활)의 균형을 이루고 싶다’는 답변이 43.9%로 다음으로 높았다.

이어 ‘하고 싶은 일을 경험해 일의 재미를 찾는다(37.9%)’거나 ‘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발전하고 싶다(38.0%)’는 답변이 다음으로 많았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