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페이, 3위 카페24 순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카오페이,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11일부터 1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818,3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포스코ICT, 한국정보인증, 다날, NHN,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가비아, NHN한국사이버결제, 오파스넷, 나무기술, 솔트룩스,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KG이니시스, 데이타솔루션, 인포뱅크, 롯데정보통신, 한국전자금융, 마인즈랩, 에프앤가이드, 리노스, 이루온, 아시아나IDT, 대신정보통신, 에스트래픽, 소프트센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1월...1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755 미디어지수 277,606 소통지수 242,863 커뮤니티지수 306,727 시장지수 3,195,625 사회공헌지수 190,8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0,43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66,348과 비교해보면 13.93% 하락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970 미디어지수 313,384 소통지수 275,133 커뮤니티지수 263,688 시장지수 2,454,589 사회공헌지수 87,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5,28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645와 비교해보면 3.27% 하락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970 미디어지수 469,908 소통지수 410,161 커뮤니티지수 402,351 시장지수 76,032 사회공헌지수 144,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0,44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69,558과 비교해보면 56.05% 하락했다.

4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30 미디어지수 104,811 소통지수 96,478 커뮤니티지수 174,884 시장지수 904,159 사회공헌지수 96,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3,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6,474와 비교해보면 12.42% 하락했다.

5위, 포스코ICT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10 미디어지수 209,994 소통지수 194,921 커뮤니티지수 274,135 시장지수 322,618 사회공헌지수 184,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0,5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55,469와 비교해보면 17.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20,683개와 비교하면 16.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4% 하락, 브랜드이슈 21.39% 하락, 브랜드소통 19.04% 하락, 브랜드확산 11.83% 하락, 브랜드시장 8.60% 하락, 브랜드공헌 34.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