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서울시, 3위 대구시 순

[브랜드평판] 부산시, 대한민국 도시  2023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대구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12월 20일부터 1월 20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47,241,7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부산시, 서울시, 대구시, 제주시, 수원시, 천안시, 고양시, 창원시, 청주시, 인천시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부산시, 대한민국 도시  2023년 1월...1위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279 미디어지수 500,186 소통지수 317,227 커뮤니티지수 886,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8,0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69,790과 비교해보면 32.19% 하락했다.

2위,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298 미디어지수 306,231 소통지수 378,137 커뮤니티지수 327,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5,1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3,280과 비교해보면 41.92% 하락했다.

3위, 대구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6,772 미디어지수 257,320 소통지수 322,461 커뮤니티지수 569,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6,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68,437과 비교해보면 25.58% 상승했다.

4위, 제주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6,254 미디어지수 172,793 소통지수 396,884 커뮤니티지수 498,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4,76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43,737과 비교해보면 37.91% 하락했다.

5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853 미디어지수 207,211 소통지수 355,649 커뮤니티지수 446,7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6,41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88,958과 비교해보면 12.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산시 ( 시장 박형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1,599,925개와 비교하면 8.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8% 상승, 브랜드이슈 6.56% 하락, 브랜드소통 0.89% 하락, 브랜드확산 16.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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