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NHN, 3위 한국정보통신 순

[브랜드평판] 카카오페이, 전자결제 상장기업 5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5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NHN, 3위 한국정보통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249,6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카오페이, NHN, 한국정보통신, LG유플러스, 다날, 카페24, KG이니시스, NHN KCP, 갤럭시아머니트리, KG모빌리언스, 인포뱅크, 신세계 I&C, 쿠콘, 인포바인, SBI핀테크솔루션즈, 헥토파이낸셜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카카오페이, 전자결제 상장기업 5월...1위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550 미디어지수 520,639 소통지수 515,548 커뮤니티지수 882,691 시장지수 586,9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8,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76,243과 비교해보면 14.75% 하락했다.

2위, NHN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02 미디어지수 213,451 소통지수 406,074 커뮤니티지수 213,153 시장지수 74,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0,14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46,603과 비교해보면 14.59% 상승했다.

3위, 한국정보통신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82 미디어지수 291,272 소통지수 268,319 커뮤니티지수 217,599 시장지수 30,5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5,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48,125와 비교해보면 30.4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591,536개와 비교하면 11.5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52% 하락, 브랜드이슈 2.20% 하락, 브랜드소통 10.42% 하락, 브랜드확산 17.30% 하락, 브랜드시장 3.0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