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16(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포스코홀딩스, 3위 KG스틸 순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KG스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지난 8월 4일부터 9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73,2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KG스틸, 동국제강,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국산업, 아주스틸, 동양철관, 한국특강 순이었다.

현대제철,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1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166 미디어지수 783,055 소통지수 1,171,619 커뮤니티지수 1,339,500 시장지수 405,967 사회공헌지수 9,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9,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90,666과 비교해보면 15.15%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042 미디어지수 165,228 소통지수 147,679 커뮤니티지수 196,459 시장지수 3,292,447 사회공헌지수 3,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2,1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46,055와 비교해보면 7.16% 하락했다.​

3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88 미디어지수 70,168 소통지수 80,911 커뮤니티지수 343,151 시장지수 68,782 사회공헌지수 3,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99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61,029와 비교해보면 9.0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서강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20,005개와 비교하면 7.3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46% 하락, 브랜드이슈 6.94% 하락, 브랜드소통 5.56% 하락, 브랜드확산 3.95% 하락, 브랜드시장 8.59% 하락, 브랜드공헌 66.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