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LIG넥스원,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8일부터 10월 8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841,4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빅텍, 휴니드, 쎄트렉아이, 퍼스텍, 아스트, 아이쓰리시스템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1,650 미디어지수 1,214,133 소통지수 1,848,748 커뮤니티지수 1,045,825 시장지수 5,074,341 사회공헌지수 209,1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73,84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053,462와 비교해보면 14.40% 하락했다.
2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700 미디어지수 420,505 소통지수 1,356,332 커뮤니티지수 1,459,865 시장지수 1,524,442 사회공헌지수 195,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9,11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50,059와 비교해보면 37.75%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450 미디어지수 721,441 소통지수 1,088,308 커뮤니티지수 1,072,403 시장지수 1,220,936 사회공헌지수 185,2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1,77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22,043과 비교해보면 27.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09,182개와 비교하면 7.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62% 하락, 브랜드이슈 18.64% 하락, 브랜드소통 26.77% 상승, 브랜드확산 5.01% 하락, 브랜드시장 5.40% 하락, 브랜드공헌 4.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