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9(월)

현대차 국감서 중고차 시장 진출 의사 공식화
불투명한 정보로 인한 소비자 피해 감소 및 시장 규모 증가
업계, 6000곳 4~5만명 일자리 감소…30만명 생계 걸린 것
중기부, 상생 차원 보완시…현대차 중고차시장 진출 허용 가닥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비욘드포스트 강기성 기자]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시장에서 적정한 거래 산출과 품질인증 절차로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시장 파이를 키울 수 있다는 취지다. 기존 중고차매매업계는 일자리 수 감소와 생계유지를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2일 국회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정책조정팀 전무는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계에서는 대기업이 진입해 중고차 시장을 투명화·선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고차 시장이 더 커질 수 있고, 불투명한 정보로 인해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 중고차 판매 대수는 신차 판매 대수의 1.3배에 그치지만, 완성차 업계가 관리하는 미국의 경우 2,4배, 독일은 2배에 이른다. 또 작년 한국경제연구원이 성인 남녀 10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4분의 3이 넘는 76.4%가 중고차 시장이 약간 혹은 매우 불투명하고 혼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중고차업계에서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정비·세차·광택·탁송 등 관련 업계 최대 30만명의 생계를 위협하는 상황이 연출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간 30조원 규모로 전국 6000곳 정도의 중고차 매매 업체가 영업하면서 4만~5만 명이 일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2013년 중고차 매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진출이 지금까지 막혀왔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3년간 대기업의 진출과 사업 확장을 제한하는 제도다, 중고차 판매업은 한 차례 연장을 거쳐 2019년까지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유지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부적합 의견을 냈고,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아있다.

중기부는 현대차이 중고차 시장 진출을 조건부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고 생각한다면 상생은 가능하지 않고, 산업적 경쟁력을 위한 것일 경우 상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산업경쟁력 측면에서는 현대차에서 얘기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현대차에 추가 상생 방안을 제출하라고 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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