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

[브랜드평판] HMM, 해운 상장기업  2023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31일부터 1월 31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00,0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태웅로직스, 와이엔텍, KSS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HMM, 해운 상장기업  2023년 1월...1위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3,892 미디어지수 1,182,253 소통지수 1,332,332 커뮤니티지수 1,379,620 시장지수 1,115,193 사회공헌지수 501,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05,15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200,268과 비교해보면 5.49% 하락했다.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178 미디어지수 409,363 소통지수 353,055 커뮤니티지수 825,940 시장지수 333,234 사회공헌지수 204,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3,0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9,999와 비교해보면 19.79% 상승했다.

3위, 대한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94,766 미디어지수 199,121 소통지수 180,021 커뮤니티지수 1,728,994 시장지수 73,803 사회공헌지수 404,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1,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24,486과 비교해보면 102.44% 상승했다.

4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60,828 미디어지수 103,896 소통지수 105,052 커뮤니티지수 88,178 시장지수 37,786 사회공헌지수 174,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1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7,458과 비교해보면 10.56% 하락했다.

5위, 태웅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0,993 미디어지수 59,890 소통지수 72,583 커뮤니티지수 68,455 시장지수 19,916 사회공헌지수 38,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89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4,910과 비교해보면 7.2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36,732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06% 하락, 브랜드이슈 9.18% 하락, 브랜드소통 7.34% 하락, 브랜드확산 36.41% 상승, 브랜드시장 0.01% 하락, 브랜드공헌 47.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