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02(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증권, 3위 키움증권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3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키움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3,985,1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메리츠증권 순이었다.

center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786 미디어지수 1,120,919 소통지수 993,784 커뮤니티지수 906,452 사회공헌지수 72,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7,7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98,878과 비교해보면 6.36%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837 미디어지수 1,257,380 소통지수 850,628 커뮤니티지수 778,564 사회공헌지수 71,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7,7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56,542와 비교해보면 18.03% 상승했다.

3위, 키움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866,542 미디어지수 790,651 소통지수 656,472 커뮤니티지수 756,177 사회공헌지수 11,0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0,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83,505와 비교해보면 11.56%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838 미디어지수 1,058,515 소통지수 637,641 커뮤니티지수 528,486 사회공헌지수 54,4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5,89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46,367과 비교해보면 3.38% 상승했다.

5위, KB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232 미디어지수 960,955 소통지수 645,673 커뮤니티지수 593,776 사회공헌지수 45,5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2,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58,201과 비교해보면 3.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 대표 최현만, 이만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4,843,022개와 비교하면 2.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3% 상승, 브랜드이슈 2.15% 하락, 브랜드소통 0.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