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9(월)

온라인 식자재몰 ‘e왕마트’1분기 매출·주문건수 분석
신선식품 구매자는 매일 장보기,가공품 구매자는 주기적 장보기

자영업자 가장 많이 장보는 요일, 목요일…수·화요일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푸드(식재료)플랫폼 기업 푸디스트가 자영업 사장님들의 성공 파트너 브랜드 ‘식자재왕 도매마트’의 온라인몰 ‘e왕마트’의1분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자영업 고객들이 가장 많이 장을 보는 요일은 목요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1분기13주(1/1~4/1)동안의e왕마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요일별 주문건수 및 매출액에서 목요일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자영업자가 가장 많이 장을 보는 요일로 드러났다.그 뒤를 이어 수요일,화요일,금요일 순서로 높게 나타났으며,월요일 주문건수 및 매출액이 가장 적었다.

목요일에 주문이 많은 것은 주5일제의 정착으로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를 주말 장사로 보는 외식 업계의 분위기로 인해 목요일에 주말 장사를 위한 식자재를 미리 구입하고,금요일 회식보다 목요일 회식을 선호하는 직장인 문화가 확산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신선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매일 구매하는 성향이 강했고 가공식품,비품 등 가공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주1~2회 구매로 주기성을 띠면서 식자재 온라인몰 고객인 자영업자의 구매 성향은 목적성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푸디스트DX팀 최경훈 팀장은 “자영업 고객들은 대체적으로 화·수·목요일에 장을 많이 보고,필요 물품만 빠르게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며 “신선식품의 경우 다음날 장사를 위해 매일 구매하는 편이며,저장성이 높은 식자재는 쿠폰의 유무에 따라 구매 시기가 변동적이다”라고 말했다.이어서 “자영업자에게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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