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3(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 3위 JYP Ent. 순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7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브, 2위 카카오, 3위 JYP Ent.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477,1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CJ ENM, 키이스트, 디어유, 엔투텍, 지니뮤직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7월...1위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8,364 미디어지수 1,632,383 소통지수 2,797,919 커뮤니티지수 1,356,144 시장지수 1,706,276 사회공헌지수 550,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1,3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494,670과 비교해보면 5.08% 하락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6,188 미디어지수 1,248,289 소통지수 1,848,500 커뮤니티지수 1,870,136 시장지수 3,044,469 사회공헌지수 206,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03,9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34,264와 비교해보면 3.88% 상승했다.

3위, JYP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618 미디어지수 709,619 소통지수 1,694,058 커뮤니티지수 460,439 시장지수 633,570 사회공헌지수 590,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8,11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36,655와 비교해보면 30.58% 상승했다.

4위, 에스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121 미디어지수 433,163 소통지수 1,716,615 커뮤니티지수 367,694 시장지수 362,854 사회공헌지수 294,7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8,1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66,991과 비교해보면 76.50% 상승했다.

5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568 미디어지수 443,151 소통지수 1,592,139 커뮤니티지수 348,729 시장지수 198,927 사회공헌지수 317,7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2,234로 분석됐다. 지난 06월 브랜드평판지수 2,802,437과 비교해보면 18.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브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699,190개와 비교하면 17.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7% 하락, 브랜드이슈 9.29% 하락, 브랜드소통 140.27% 상승, 브랜드확산 8.43% 하락, 브랜드시장 3.62% 하락, 브랜드공헌 1.5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