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6(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푸르지오, 3위 롯데캐슬 순

[브랜드평판]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7월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롯데캐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4,689,8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7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롯데캐슬, 더샵, e편한세상, 래미안, 위브, 서희스타힐스, 한화포레나, 아이파크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평판]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 7월...1위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05,450 미디어지수 1,051,221 소통지수 1,243,062 커뮤니티지수 1,017,0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6,78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33,719와 비교해보면 7.38% 상승했다.

2위, 푸르지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020 미디어지수 445,982 소통지수 671,651 커뮤니티지수 744,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3,02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63,444와 비교해보면 18.87% 하락했다.

3위, 롯데캐슬 브랜드는 참여지수 517,980 미디어지수 524,217 소통지수 389,752 커뮤니티지수 879,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1,33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26,153과 비교해보면 18.22% 하락했다.

4위, 더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017 미디어지수 577,916 소통지수 564,963 커뮤니티지수 766,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4,05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92,725와 비교해보면 20.00% 하락했다.

5위, e편한세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621 미디어지수 458,828 소통지수 487,565 커뮤니티지수 600,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7,6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65,385와 비교해보면 6.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3,727,190개와 비교하면 26.8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05% 하락, 브랜드이슈 15.24% 하락, 브랜드소통 39.82% 하락, 브랜드확산 27.9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