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성우하이텍, 3위 금호타이어 순

[브랜드평판]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성우하이텍, 3위 금호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8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의 118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5,644,057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현대모비스, 성우하이텍, 금호타이어, 화신, 현대위아, 대원강업,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다이나믹디자인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8월...1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956 미디어지수 898,049 소통지수 622,077 커뮤니티지수 921,306 시장지수 2,993,5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2,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87,989와 비교해보면 4.18% 상승했다.

2위, 성우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79,454 미디어지수 1,420,332 소통지수 726,248 커뮤니티지수 767,658 시장지수 138,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1,78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86,869와 비교해보면 189.15% 상승했다.

3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96,879 미디어지수 401,901 소통지수 269,128 커뮤니티지수 481,561 시장지수 179,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8,93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48,020과 비교해보면 13.29% 하락했다.

4위, 화신 브랜드는 참여지수 82,431 미디어지수 384,416 소통지수 229,496 커뮤니티지수 621,273 시장지수 88,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6,1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32,369와 비교해보면 122.36% 상승했다.

5위, 현대위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74,949 미디어지수 301,288 소통지수 411,963 커뮤니티지수 221,697 시장지수 230,6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0,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69,575와 비교해보면 20.9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조성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647,189개와 비교하면 0.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0% 상승, 브랜드이슈 18.98% 상승, 브랜드소통 9.61% 하락, 브랜드확산 6.79% 하락, 브랜드시장 2.2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