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미국육류수출협회
(한국지사장 박준일
)가 미
(美
)육류 생산 관계자로 구성된 하트랜드
(Heartland)팀이 한국 유통시장에서 미육류가 유통
, 소비되는 전 과정을 경험하고자 방한했다고
12일 밝혔다
.
‘하트랜드’팀 멤버들은 국내에 유통되는 미육류 생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미국육류생산협회 관계자
, 곡물생산협회 관계자 등 선진화된 미육류 시스템을 주도하는 주요 관계자로 구성되어 있다
.
미국육류수출협회는 고품질의 미육류가 한국시장에서 원활하게 유통·소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미국 생산자 그룹과 유기적으로 협업하며
, 미육류에 대한 정보와 이슈를 국내 소비자
, 유통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 하트랜드팀 역시 한국 육류 시장 및 트렌드 파악을 위해 미국육류수출협회와 지속적으로 소통 및 각 소속 협회 단위로 개별 방한해오고 있었으며
, 최근 한국 육류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한층 더 높아지면서 그룹 전체의 방한으로 이어지게 됐다
.
이번 미육류 생산자 단체의 방한은 세계 육류 시장 내
, 한국의 영향력과 위상이 높아졌다는 관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 실제로 올해
2월 미국 농무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 지난해 한국으로의 미국산 소고기 수출액은
27억 달러로 한국은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미국산 소고기를 가장 많이 수출한 나라가 됐다
. 이와 동시에 미국산 소고기는 한국 소고기 수입육 시장에서
6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미국산 돼지고기의 경우 지난해 한국으로
6억
1천만 달러가량 수출되어 한국은 지난해 미국산 돼지고기가 다섯 번째로 많이 수출된 나라로 기록됐다
.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이번 방한 행사에서 하트랜드팀을 대상으로 한국의 체계화된 육류 유통시스템을 소개하는 한편
, 미국산 고기를 활용한 한국의 다채로운 식문화를 소개한다
. 한국 내 미육류의 소비 방식과 고객 소비 선호도를 하트랜드팀이 직접 살펴볼 수 있도록 △
HMR&RMR 쿠킹 데모 △공장 탐방 △소매점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먼저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지난
11일 경기도에 위치한 육류가공공장에 방문해 하트랜드팀을 대상으로 유명 대형마트
, 수퍼마켓 등의 오프라인 채널과 이커머스와 같은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되는 육류 제품들의 생산 공정을 직접 선보이고
, 자세한 유통 과정 및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
또한
12일 오전에는 서울 삼청동 소재의 레스토랑에서 국내 대표 간편식 브랜드들과 함께 미 육류를 사용한
HMR, RMR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며 개발 과정과 고객반응에 대해 듣는 쿠킹 데모를 진행했다
. 하트랜드팀은 불고기
, 잡채
, 떡볶이 등 미육류로 만든 한식 메뉴를 다양하게 시식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 이미 한국에서 대중화된 미국의 식문화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스테이크 메뉴도 함께 경험했다
. 오후에는 미국산 소고기를 사용하는 유명 버거 패티 공장과 대형마트 탐방을 통해 미육류가 유통되는 시스템과 현장을 직접 경험하게 될 예정이다
.
하트랜드팀 소속의 미국소고기생산자협회
(Cattlemen’s Beef Board) 최고경영자
(CEO) 그렉 헤인스 는
“미국산 육류를 유통하는 한국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한국 육류 시장의 우수성에 정말 깊은 감명을 받았고 신뢰를 느꼈다
”며
, “특히 높은 미식 수준을 자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과 취향을 잡기 위해
HMR&RMR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
”고 말했다
.
미국육류수출협회 박준일 지사장은
“미국 육류 생산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미육류가 한국인들의 식문화에 맞춰 다채롭고 원활하게 유통되고 있는 모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게 돼 뜻 깊은 행사였다
”며
, “앞으로도 미 육류 생산 관계자에게는 한국 육류 유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 한국 소비자에게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양질의 육류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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