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셀바스AI, 2위 클래시스, 3위 에스디바이오센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79,9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셀바스AI, 클래시스, 에스디바이오센서, 덴티움, 디알텍, 지노믹트리, 레이, 디오, 메디아나, 수젠텍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783,383 미디어지수 458,555 소통지수 428,668 커뮤니티지수 351,441 시장지수 301,062 사회공헌지수 56,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9,6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3,174와 비교해보면 22.46% 상승했다.
2위, 클래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824 미디어지수 136,015 소통지수 114,575 커뮤니티지수 92,980 시장지수 1,339,448 사회공헌지수 71,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0,1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7,558과 비교해보면 1.16% 상승했다.
3위, 에스디바이오센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388 미디어지수 178,579 소통지수 156,947 커뮤니티지수 148,852 시장지수 832,640 사회공헌지수 68,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4,01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9,210과 비교해보면 13.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셀바스AI ( 대표 곽민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465,143개와 비교하면 2.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5% 상승, 브랜드이슈 4.20% 상승, 브랜드소통 3.30% 하락, 브랜드확산 2.40% 하락, 브랜드시장 1.80% 상승, 브랜드공헌 6.0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