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0.08(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휴마시스, 3위 엔케이맥스 순

[브랜드평판] 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엔케이맥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해 12월 8일부터 1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47,1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레고켐바이오, 인트론바이오, 모비스, EDGC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1월...1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90,205 미디어지수 524,165 소통지수 515,059 커뮤니티지수 355,408 시장지수 766,542 사회공헌지수 153,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5,3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62,960과 비교해보면 34.90% 하락했다.

2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770 미디어지수 276,778 소통지수 284,510 커뮤니티지수 195,456 시장지수 609,856 사회공헌지수 123,0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9,44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48,161과 비교해보면 6.61% 하락했다.

3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320 미디어지수 260,249 소통지수 236,614 커뮤니티지수 199,997 시장지수 680,928 사회공헌지수 66,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1,2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28,564와 비교해보면 32.6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37,137개와 비교하면 23.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83% 상승, 브랜드이슈 10.94% 상승, 브랜드소통 3.97% 상승, 브랜드확산 1.98% 하락, 브랜드시장 48.81% 하락, 브랜드공헌 13.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