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4(토)

‘홈 홀리데이’·‘스몰 프리미엄’·‘마이크로 큐레이션’…롯데백화점 설맞이 '키워드' 선물 본 판매 시작

승인 2024-01-21 13:06:29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 제공]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롯데백화점이 24년 ‘설 선물 GIFT’ 본 판매에 나선다.

오는 22일부터 2월 8일까지 18일 동안 롯데백화점 32개점 전점에서는 축산, 수산, 청과 등 차별화된 설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올 설 세트는 최근 3년간의 판매 동향을 분석해 전통적인 명절 선물 중 선호 품목을 10%이상 확대하는 한편, 고객들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이색 설 선물 세트 구성비도 높였다.

실제로 21년부터 23년 까지 설 선물세트 판매는 매해 10%이상 신장세를 기록 중이다. 롯데백화점이 제안하는 24년 설 선물은 '홈 홀리데이', '스몰 프리미엄', '스페셜 큐레이션' 세 가지 키워드로 압축된다.

고물가 영향으로 명절에 외식 대신 집에서 즐기는 '홈 홀리데이(Home Holiday)'

한우는 구이용 세트 상품을 전년대비 10%늘리고, 수산 선물은 전국 유명 맛집을 직접 찾아 상품을 기획했으며, 청과 선물은 명절 스테디 품목과 이색 과일을 섞은 혼합세트를 20% 확대하는 등 상품 다각화에 집중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구이용 한우 부위만 모은 '한우 티본 토마호크 스테이크 GIFT', '한우 특수부위 스테이크 GIFT'가 있으며, 수산에서는 장수천, 민영활어공장 등 유명 수산 맛집들의 대표 메뉴를 설 선물로 구성한 '장수천 무항생제 장어 GIFT', '민영활여공장 生참치회 GIFT' 등이 대표적이다.

청과세트로는 최상급 전통 과일과 외래 과일을 한데 모은 '프레스티지 사과/배/샤인/애플망고 GIFT' 등을 선보인다.

명절 상차림 간소화, 품목은 줄이고 질 좋은 상품으로…'스몰 프리미엄(Small Premium)'

실제로 최근 2년간 설, 추석 등 명절 기간 한정판 최고 등급의 한우 세트는 전량 완판됐다.

이번에도 1++등급의 최고의 마블링 스코어를 기록한 암소한우로 구성한 '프레스티지 암소 No.9 명품 GIFT', '프레스티지 암소 No.9 특선 GIFT'를 100세트 한정 판매하며, 청과에서는 국내 1호 과일 소믈리에 조향란 대표가 엄선한 '올프레쉬 사과, 배, 한라봉 GIFT', 대한민국과일산업 대전에서 수상한 과일로 구성한 '과일산업대전 사과, 배, 샤인 GIFT' 등을 선보인다.

설 선물 대상과 수요 세분화한 '마이크로 큐레이션(Micro Curation)'

유통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바이어가 1년간의 고객, 상품 분석을 통해 엄선한 '바이어 추천' 상품이 대표적이다.

축산에서는 1+등급의 한우 세트인 '로얄한우 로스 GIFT', '로얄한우 혼합 GIFT'가 대표적이며 청과에서는 최상의 인기 사과만을 모은 '푸드에비뉴 사과 버라이어티 GIFT' 등이다.

최고급 선물로 각광받고 있는 주류 상품군에서는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세계 1위 샴페인으로 선정된 아르망 드 브리냑의 스페셜 세트인 '아르망디 브리냑 LA 콜렉션'과 경북 의성의 사과로 빚은 21년산 브랜디인 '금과명주' 등을 단독으로 판매한다.

이 밖에도 MZ세대 등 젊은 고객들의 식문화를 반영해, 뼈를 제거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정성해담 순살 생선 GIFT', 채식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한 비건 선물인 '린다 매카트니 비건 GIFT 1호', '디보션 식물성 떡갈비 미트 GIFT' 등도 선보인다. 고연산 주류의 열풍에 따라 80년 이상 숙성시킨 포트와인 '테일러 베리 베리 올드 타우니' 을 포함한 다양한 시음 적기의 숙성 와인도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백화점에서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먹거리 안정성'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광역친환경농업단지로 지정된 산청군 차황면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길러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동물복지 한우 명품 GIFT', 여수 청정 바다의 양식장에서 길러낸 참조기를 HACCP 인증을 받아 위생적인 환경에서 만든 ‘법성포 바다목장 손질 굴비 GIFT’등이 대표적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롯데백화점은 매 명절마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연구하고 분석해 고객의 기호에 최적화된 명절 선물을 기획해오고 있다"며, "올 설을 맞아 새롭게 준비한 설 선물로 풍성한 새해를 맞이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ahae@beyone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