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2(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K-문화예술교육 이끌어갈 차세대 전문 인력 양성한다’

'2023 아르떼 아카데미' 하반기 연수 참여자 모집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박은실, 이하 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2023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 하반기 연수 참여자를 7월부터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국내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이끌어갈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 교육자 연수 프로그램이다. 2006년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교육진흥원은 2011년부터 아르떼 아카데미를 공식 연수 프로그램으로 브랜드화했으며, 현재까지 아르떼 아카데미를 거쳐 간 누적 수료생은 10만여 명에 달한다.

◆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

올해 아르떼 아카데미는 총 170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대면 집체교육은 물론 원격수업, 인터넷 강의 등 비대면 교육까지 아우르는 온·오프라인 연계 연수(Blended Learning) 방식을 도입했다.

프로그램은 대상별 5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학교·복지시설 등 다양한 현장에서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핵심 주제별 연수를 제공하는 ▲예술강사 과정, 문화예술교육 인식 제고 및 전문성을 강화하는 ▲교원 과정, 창의적인 기획역량 및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기초 소양 등 직무 역량을 높이는 ▲기획자 과정,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을 이어주는 행정 전문성을 강화하는 ▲행정인력 과정, 개인 진로 개발과 현장 진출에 도움을 주는 ▲문화예술교육사 과정 등 맞춤형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 미래 문화예술교육 환경 적응 돕는 AI 관련 특별 연수까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상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한 특별 연수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7개 과정으로 진행되는 ‘AI(인공지능)는 어떻게 문화예술교육의 도구가 되는가’ 프로그램은 AI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활용해보는 실습까지 제공한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본질에 대한 이해는 물론 AI 와 같은 새로운 흐름을 받아들이고 실제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아르떼 아카데미를 통해 연수생들이 문화예술교육의 적극적인 매개자이자 협력자, 관계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