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2(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34,9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빅텍, 휴니드, 퍼스텍, 아스트, 쎄트렉아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이쓰리시스템, 제노코, 휴센텍, 비유테크놀러지,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2월...1위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0,175 미디어지수 935,766 소통지수 709,431 커뮤니티지수 1,202,358 시장지수 2,115,487 사회공헌지수 193,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96,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24,862와 비교해보면 19.05% 상승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699,400 미디어지수 624,254 소통지수 495,457 커뮤니티지수 679,336 시장지수 1,574,899 사회공헌지수 103,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6,5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00,889와 비교해보면 9.22% 하락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025 미디어지수 647,355 소통지수 504,510 커뮤니티지수 489,795 시장지수 973,486 사회공헌지수 173,1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6,31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00,586과 비교해보면 15.8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63,214개와 비교하면 5.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61% 상승, 브랜드이슈 16.71% 상승, 브랜드소통 4.39% 하락, 브랜드확산 44.97% 하락, 브랜드시장 10.22% 상승, 브랜드공헌 8.6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