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7(금)
[호텔스닷컴 제공]
[호텔스닷컴 제공]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호텔스닷컴이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여행'을 주제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다.

‘가족’의 현대적 개념을 정의하고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여행 선호도를 연구한 최신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4%는 가족을 동거 여부와 관계 없이 서로 정서적 유대감을 공유하는 친밀한 집단으로 정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은 혈연으로만 연결된다는 응답은 75%로, 가족에 대한 정의가 전통적인 개념을 넘어서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족과 여행의 연관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9%가 가족과의 여행을 즐긴다고 대답했다. 응답자의 약 60%는 주 3회 이상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46%는 최소 3개월에 1회 이상 가족 여행을 떠난다고 답했다.

가족 여행을 즐기는 주된 이유로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45%)를 꼽았고, 함께 공유하는 추억을 쌓을 수 있어서(38%)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50대 연령의 응답자는 가족 여행 계획 시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35%)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택해, 20대(24%)에 비해 높은 연령대가 가족 간의 유대감을 더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족 여행을 망설이는 응답자들은 가족 구성원 간의 관심사와 선호도의 차이(51%) 및 모든 가족 구성원 간 일정 조율의 어려움(28%)을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을 즐기지 않는 주된 이유로 채택했다.

여행 선호도 측면에서는 세대와 성별에 따라 상반된 견해를 보였다. 일례로, 20대 응답자의 53%는 가족 여행의 3대 우선순위 중 하나로 음식을 꼽은 반면, 이에 동의한 50대 응답자는 34%에 그쳤다. 반대로, 50대 응답자의 46%가 관광 명소 방문 및 관광을 선택했으며, 이에 동의한 20대는 31%에 불과했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여성(45%)이 남성(40%)보다 숙박 경험에 더 높은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가족 여행으로 2-3일(59%)간의 국내 여행지(71%)를 선호했다.

호텔스닷컴의 여행 전문가들은 "이 같은 자료를 바탕으로 그림 같은 해변으로 유명한 강릉, 유명 해변으로 둘러싸인 액티비티의 성지 부산, 그리고 고요한 바다 풍경과 미식 모험을 제공하는 여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aha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