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3(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 결과...2위 남궁민, 3위 조인성 순

[브랜드평판] 고윤정, 배우 브랜드 2023년 9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9월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고윤정, 2위 남궁민, 3위 조인성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81,966,435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
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3년 9월 배우 브랜드평판 10순위는 고윤정, 남궁민, 조인성, 한효주, 안은진, 이병헌, 안효섭, 김세정, 한지민, 김남길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고윤정, 배우 브랜드 2023년 9월...1위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윤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8,986 미디어지수 2,911,135 소통지수 3,794,769 커뮤니티지수 2,104,5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9,447로 분석됐다.

2위, 남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6,032 미디어지수 1,621,062 소통지수 1,482,145 커뮤니티지수 1,764,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3,953으로 분석됐다.

3위, 조인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6,654 미디어지수 1,085,599 소통지수 1,990,762 커뮤니티지수 1,357,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0,337로 분석됐다.

4위, 한효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5,998 미디어지수 1,141,188 소통지수 1,036,756 커뮤니티지수 1,360,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4,524로 분석됐다.

5위, 안은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0,149 미디어지수 1,060,316 소통지수 976,449 커뮤니티지수 1,067,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4,11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고윤정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1,605,884개와 비교하면 17.8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7% 하락, 브랜드이슈 20.47% 하락, 브랜드소통 13.97% 하락, 브랜드확산 15.7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OTT '무빙'를 통해 폭넓은 연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만들어낸 고윤정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드라마 '연인'를 통해 소비자 관심을 모은 남궁민 브랜드는 2위, 영화 ‘밀수’와 OTT ‘무빙’을 통해 소비자와 함께 하는 조인성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