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9(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NCT, 3위 세븐틴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NCT,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8일부터 10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949,476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더보이즈, 샤이니, 스트레이키즈, 슈퍼주니어, 비투비, 보이넥스트도어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0월...1위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604 미디어지수 1,305,646 소통지수 2,102,705 커뮤니티지수 2,238,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8,7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785,449와 비교해보면 23.72% 하락했다.

2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쿤, 도영, 텐, 재현, 윈윈, 정우, 마크, 샤오쥔, 헨드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양양, 천러, 지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43 미디어지수 1,036,280 소통지수 1,596,767 커뮤니티지수 1,833,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3,9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41,162와 비교해보면 12.69%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000 미디어지수 950,008 소통지수 798,983 커뮤니티지수 1,586,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9,94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355,287과 비교해보면 32.59% 하락했다.

4위, 엑소 ( 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939 미디어지수 737,813 소통지수 576,278 커뮤니티지수 1,121,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8,5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578,789와 비교해보면 29.90% 하락했다.

5위, 더보이즈 ( 뉴, 주학년, 제이콥, 현재, 상연, 큐, 선우, 에릭, 케빈, 주연, 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3,981 미디어지수 653,620 소통지수 248,572 커뮤니티지수 1,174,1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0,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24,010과 비교해보면 32.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1,583,919개와 비교하면 18.8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08% 하락, 브랜드이슈 26.48% 하락, 브랜드소통 17.20% 하락, 브랜드확산 12.3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재계약하다, 협업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아미'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98%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36% 하락, 브랜드이슈 45.43% 하락, 브랜드소통 7.01% 하락, 브랜드확산 20.5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