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8(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블랙핑크, 3위 임영웅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2023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임영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0,854,3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3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임영웅, 뉴진스, 아이브, 악동뮤지션, 아이유, 김호중, 이찬원, 싸이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2023년 10월...1위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9,145 미디어지수 1,623,678 소통지수 2,604,815 커뮤니티지수 2,789,0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56,68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32,083과 비교해보면 39.11%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1,159 미디어지수 1,947,350 소통지수 2,171,924 커뮤니티지수 2,338,0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8,4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16,424와 비교해보면 116.85%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7,190 미디어지수 2,383,148 소통지수 1,360,660 커뮤니티지수 1,249,9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50,9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36,663과 비교해보면 3.05% 상승했다.

4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2,061 미디어지수 1,570,350 소통지수 1,002,148 커뮤니티지수 1,070,8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5,3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586,045와 비교해보면 20.78% 하락했다.

5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227 미디어지수 1,626,419 소통지수 749,707 커뮤니티지수 894,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4,9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77,230과 비교해보면 41.2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2,128,705개와 비교하면 8.5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3% 하락, 브랜드이슈 3.16% 하락, 브랜드소통 22.12% 상승, 브랜드확산 22.7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글로벌 한류 브랜드를 선도하는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매력과 실력으로 전세계 팬덤을 구축한 블랙핑크 브랜드가 2위, 선한 영향력으로 팬덤 커뮤니티와 성장하는 임영웅 브랜드가 3위가 됐다. 힙한 아이콘으로 인기를 모은 뉴진스 브랜드는 4위, 새로운 도전속에서 다채로운 매력을 보여주는 아이브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