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HD현대건설기계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1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HD현대건설기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84,9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HD현대건설기계, 현대로템, 두산밥캣,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테라사이언스, 로보스타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1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648 미디어지수 369,101 소통지수 335,028 커뮤니티지수 425,092 시장지수 2,118,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2,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22,508과 비교해보면 3.23% 하락했다.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000 미디어지수 281,695 소통지수 324,360 커뮤니티지수 331,472 시장지수 697,6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1,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77,661과 비교해보면 18.36% 하락했다.

3위, HD현대건설기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118 미디어지수 138,084 소통지수 158,829 커뮤니티지수 1,250,945 시장지수 214,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87,324와 비교해보면 45.48% 상승했다.

4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452 미디어지수 216,987 소통지수 356,768 커뮤니티지수 261,559 시장지수 633,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2,60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55,249와 비교해보면 1.37% 하락했다.

5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16 미디어지수 44,308 소통지수 106,294 커뮤니티지수 116,837 시장지수 933,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1,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68,574와 비교해보면 22.1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97,422개와 비교하면 0.8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4% 하락, 브랜드이슈 2.26% 상승, 브랜드소통 2.94% 상승, 브랜드확산 10.04% 상승, 브랜드시장 9.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