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스파, 2위 임영웅,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98,129,3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4년 8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에스파, 임영웅, 세븐틴, 아이브, 아이유, 싸이, 태연, 블랙핑크, 데이식스,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3,127 미디어지수 2,049,857 소통지수 2,223,459 커뮤니티지수 1,827,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73,4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06,686과 비교해보면 30.83%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2,687 미디어지수 2,169,221 소통지수 1,438,058 커뮤니티지수 1,221,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1,2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80,743과 비교해보면 17.1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8,820,860개와 비교하면 17.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3% 하락, 브랜드이슈 21.14% 하락, 브랜드소통 19.44% 하락, 브랜드확산 16.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슈퍼노바로 음원차트에서 장기집권을 이어가고 있는 에스파 브랜드가 1위, 예능 방송을 통해 시청률을 책임진 멀티테이터로 활약하는 임영웅 브랜드는 2위, 글로벌 투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과시한 세븐틴 브랜드는 3위가 됐다. 6인 6색 개성으로 사랑받고 있는 아이브 브랜드는 4위, 서울 월드컵 경기장 콘서트를 앞두고 있는 아이유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