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방탄소년단 정국, 3위 빅뱅 지드래곤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80,888,103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5년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빅뱅 지드래곤, 아스트로 차은우, 워너원 박지훈,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강다니엘, 슈퍼주니어 규현, 라이즈 원빈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638 미디어지수 197,927 소통지수 2,662,529 커뮤니티지수 3,242,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1,07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69,824와 비교해보면 76.51%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507 미디어지수 119,256 소통지수 2,279,232 커뮤니티지수 2,677,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9,11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80,897과 비교해보면 86.60% 상승했다.
3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756,134 미디어지수 667,083 소통지수 1,671,478 커뮤니티지수 1,426,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1,56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679,825와 비교해보면 3.3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72,429,761개와 비교하면 11.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6% 상승, 브랜드이슈 6.85% 상승, 브랜드소통 14.14% 상승, 브랜드확산 12.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제대하다, 기부하다, 감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필터, 아미, 박지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04%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