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김용빈, 3위 이찬원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7일까지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53,073,024개를 추출하여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트로트 가수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 추천지수가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에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5년 7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김용빈, 이찬원, 영탁, 박서진, 박지현, 장윤정, 정동원, 손태진, 남진, 나태주, 전유진, 강문경, 송가인, 장민호, 김다현, 안성훈, 설운도, 주현미, 은가은, 마이진, 강진, 태진아, 신유, 진해성, 손빈아, 오유진, 남승민, 김태연, 김희재 순으로 분석됐다.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1,482 미디어지수 1,949,681 소통지수 1,360,426 커뮤니티지수 1,574,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5,8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793,433과 비교해보면 1.77% 상승했다.
2위, 김용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500 미디어지수 479,036 소통지수 787,261 커뮤니티지수 972,2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1,05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41,935와 비교해보면 4.20% 하락했다.
3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159 미디어지수 335,397 소통지수 542,710 커뮤니티지수 619,3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9,62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76,977과 비교해보면 17.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트로트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트로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65,676,955개와 비교하면 19.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21% 하락, 브랜드이슈 13.21% 하락, 브랜드소통 21.69% 하락, 브랜드확산 23.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7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부하다, 컴백하다, 출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영웅시대, 아임히어로, 정규앨범 2집'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87%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