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나혼자산다, 3위 놀면뭐하니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7일부터 9월 7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10,786,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런닝맨, 나혼자산다, 놀면 뭐하니, 사랑의 콜센타 세븐스타즈 , 미운우리새끼, 유퀴즈온더블럭, 섬총각 영웅, 1박 2일, 불후의 명곡, 아는 형님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750,543 미디어지수 1,376,329 소통지수 2,549,632 커뮤니티지수 3,259,990 시청지수 444,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81,33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158,823과 비교해보면 101.53% 상승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5,824 미디어지수 1,219,377 소통지수 2,277,875 커뮤니티지수 2,168,960 시청지수 679,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1,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44,631과 비교해보면 35.39% 상승했다.
3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672,283 미디어지수 973,191 소통지수 1,081,178 커뮤니티지수 1,347,297 시청지수 630,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4,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30,057과 비교해보면 41.2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런닝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84,015,843개와 비교하면 31.8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33.36% 상승, 브랜드이슈 44.94% 상승, 브랜드소통 47.34% 상승, 브랜드확산 46.26% 상승, 브랜드소비 4.0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런닝맨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발표하다, 축하하다, 급등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김종국, 유재석, 시청률'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5.7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