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세븐틴, 3위 스트레이 키즈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3일부터 9월 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4,448,20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9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샤이니, 빅뱅, 더보이즈, 엔하이픈, 제로베이스원, NCT,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192 미디어지수 1,649,192 소통지수 3,352,605 커뮤니티지수 3,778,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24,80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863,047과 비교해보면 0.70%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615 미디어지수 818,112 소통지수 1,841,692 커뮤니티지수 2,192,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9,4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94,252와 비교해보면 9.55% 하락했다.
3위, 스트레이 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072 미디어지수 1,466,561 소통지수 847,585 커뮤니티지수 841,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7,9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83,872와 비교해보면 97.6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8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590,668개와 비교하면 1.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9% 하락, 브랜드이슈 0.43% 상승, 브랜드소통 2.33% 상승, 브랜드확산 5.7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완전체, 다이너마이트, 유튜브'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46%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3% 상승, 브랜드이슈 13.26% 증가, 브랜드소통 0.30% 상승, 브랜드확산 3.77%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