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2,748,17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5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아이브,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르세라핌, 아이들, 키키, 에스파, 아일릿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624 미디어지수 616,918 소통지수 2,655,715 커뮤니티지수 2,887,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7,73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476,491과 비교해보면 15.50%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340 미디어지수 866,724 소통지수 1,419,495 커뮤니티지수 3,390,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2,33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728,644와 비교해보면 14.36% 하락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88 미디어지수 988,259 소통지수 1,205,712 커뮤니티지수 1,524,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7,5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45,803과 비교해보면 1.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496,950개와 비교하면 4.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44% 하락, 브랜드이슈 7.83% 하락, 브랜드소통 2.16% 상승, 브랜드확산 8.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아이브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청량하다, 귀엽다, 적수없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아이브 콘서트 영화, 리스본'이 높게 나왔다. 아이브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89%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