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13일부터 9월 13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95,822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엔씨소프트, 컴투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웹젠, 더블유게임즈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084 소통지수 601,130 커뮤니티지수 714,297 사회공헌지수 135,705 시장지수 6,030,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88,9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67,100과 비교해보면 27.92%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747 소통지수 555,648 커뮤니티지수 728,190 사회공헌지수 119,769 시장지수 1,884,3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9,67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63,325와 비교해보면 8.67%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965 소통지수 589,697 커뮤니티지수 679,632 사회공헌지수 154,189 시장지수 976,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0,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73,986과 비교해보면 23.1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34,732개와 비교하면 8.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2% 상승, 브랜드소통 0.24% 상승, 브랜드확산 21.82% 상승, 브랜드공헌 0.41% 상승, 브랜드시장 7.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