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한국콜마, 3위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85,830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LG생활건강, 한국콜마, 아모레퍼시픽, 브이티, 코스맥스, 현대바이오, 토니모리, 클리오, 라파스, 아모레G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646 미디어지수 406,098 소통지수 417,855 커뮤니티지수 1,259,914 시장지수 625,321 사회공헌지수 210,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3,79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47,269와 비교해보면 11.12% 상승했다.
2위, 한국콜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265 미디어지수 468,381 소통지수 456,484 커뮤니티지수 566,618 시장지수 178,010 사회공헌지수 71,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2,48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62,557과 비교해보면 24.06% 상승했다.
3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592 미디어지수 264,340 소통지수 173,638 커뮤니티지수 298,250 시장지수 834,511 사회공헌지수 12,2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0,55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54,890과 비교해보면 62.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생활건강 ( 대표 이정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18,433개와 비교하면 11.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91% 하락, 브랜드이슈 2.74% 하락, 브랜드소통 7.46% 하락, 브랜드확산 11.59% 하락, 브랜드시장 18.26% 하락, 브랜드공헌 2.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