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7일부터 10월 7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94,6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TCC스틸, KG스틸, 동국제강, 휴스틸, 동국산업, 고려제강, 세아제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524 미디어지수 750,115 소통지수 1,242,934 커뮤니티지수 1,415,913 시장지수 377,200 사회공헌지수 18,6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00,38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500과 비교해보면 2.01%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700 미디어지수 156,826 소통지수 135,425 커뮤니티지수 157,377 시장지수 3,250,357 사회공헌지수 19,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5,56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42,192와 비교해보면 0.93%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68 미디어지수 168,241 소통지수 164,885 커뮤니티지수 103,079 시장지수 78,387 사회공헌지수 3,5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2,49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6,451과 비교해보면 8.4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서강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철강 상장기업브랜드 빅데이터 14,373,209개와 비교하면 6.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0% 하락, 브랜드이슈 7.85% 하락, 브랜드소통 1.68% 상승, 브랜드확산 17.44% 하락, 브랜드시장 2.23% 하락, 브랜드공헌 36.8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