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김종국, 3위 조세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일부터 11월 2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9,050,7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309 미디어지수 471,290 소통지수 2,094,719 커뮤니티지수 2,433,6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9,0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40,118과 비교해보면 37.67% 상승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095 미디어지수 243,485 소통지수 1,861,843 커뮤니티지수 2,090,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2,0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13,221과 비교해보면 230.64% 상승했다.
3위, 조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447 미디어지수 362,956 소통지수 1,860,556 커뮤니티지수 1,765,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5,66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92,755와 비교해보면 325.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50,106,445개와 비교하면 57.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02% 하락, 브랜드이슈 13.84% 상승, 브랜드소통 68.92% 상승, 브랜드확산 78.6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4년 1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경청하다, 유쾌하다, 토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틈만나면, 핑계고, 런닝맨'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4.45%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