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G마켓, 3위 11번가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지난4월 1일부터 5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2,006,1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5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6,777 미디어지수 3,504,127 소통지수 3,993,668 커뮤니티지수 3,082,943 사회공헌지수 455,5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3,02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846,587과 비교해보면 3.87% 하락했다.
2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434 미디어지수 560,228 소통지수 297,953 커뮤니티지수 495,919 사회공헌지수 336,4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6,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55,194와 비교해보면 12.07% 상승했다.
3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926 미디어지수 382,564 소통지수 514,863 커뮤니티지수 358,650 사회공헌지수 293,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6,56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78,884와 비교해보면 13.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081,737개와 비교하면 0.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6% 하락, 브랜드이슈 2.15% 하락, 브랜드소통 1.94% 하락, 브랜드확산 0.74% 상승, 브랜드공헌 8.4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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