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런닝맨, 3위 놀면 뭐하니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4일부터 5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2,149,1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런닝맨, 놀면 뭐하니, 미운우리새끼, 아는 형님, 라디오스타, 1박 2일, 나는 솔로, 전지적 참견 시점, 전국노래자랑, 복면가왕,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한일톱텐쇼, 이혼숙려캠프, 개그콘서트, 뭉쳐야 찬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골 때리는 그녀들, 조선의 사랑꾼, 유퀴즈온더블럭, 살림하는 남자들, 아빠하고 나하고, 가요무대, TV 동물농장, 놀라운 토요일, 냉장고를 부탁해, 트롯 올스타전 수요일밤에, 푹 쉬면 다행이야, 신랑수업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266 미디어지수 844,838 소통지수 1,706,284 커뮤니티지수 1,698,892 시청지수 630,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9,4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747,502와 비교해보면 0.14% 하락했다.
2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844 미디어지수 782,396 소통지수 1,307,890 커뮤니티지수 1,255,142 시청지수 481,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3,1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165,454와 비교해보면 2.59% 상승했다.
3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317 미디어지수 834,540 소통지수 1,217,919 커뮤니티지수 1,181,085 시청지수 370,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1,56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90,639와 비교해보면 19.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89,909,323개와 비교하면 8.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3.77% 하락, 브랜드이슈 12.91% 하락, 브랜드소통 1.39% 하락, 브랜드확산 10.62% 하락, 브랜드소비 8.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솔직하다, 복귀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나래, 기안84, 박지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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