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수원시, 3위 용인시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9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20,981,7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5년 5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청주시, 수원시, 용인시, 용산구, 구로구, 강동구, 서초구, 송파구, 강남구, 관악구, 광진구, 영등포구, 파주시, 마포구, 인천 서구, 천안시, 전주시, 대구 북구, 부천시, 성동구, 은평구, 고양시, 금천구, 남양주시, 경주시, 성남시, 시흥시, 안산시, 진주시, 부산진구 순으로 분석됐다.

2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289 미디어지수 779,980 소통지수 862,186 커뮤니티지수 940,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0,28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97,374와 비교해보면 2.34% 하락했다.
3위, 용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381 미디어지수 718,737 소통지수 938,013 커뮤니티지수 713,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8,75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922,851과 비교해보면 5.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청주시 ( 시장 이범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25,811,485개와 비교하면 1.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54% 하락, 브랜드이슈 0.94% 하락, 브랜드소통 1.93% 상승, 브랜드확산 0.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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