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방탄소년단, 3위 빅뱅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5월 14일부터 6월 14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8,619,576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6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세븐틴, 방탄소년단, 빅뱅, 샤이니, 스트레이 키즈, 투어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하이라이트, 보이넥스트도어, 더보이즈, 엑소, 엔하이픈, NCT, 슈퍼주니어, 위너, 에이티즈, 인피니트, 몬스타엑스, 판타지보이즈, 라이즈 , 아스트로, 비투비, 워너원, 제로베이스원, 빅스, 동방신기, 2PM, 온앤오프, 신화, 트레저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392 미디어지수 1,383,557 소통지수 2,492,853 커뮤니티지수 2,929,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7,41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29,258과 비교해보면 22.66%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49 미디어지수 1,349,344 소통지수 2,035,930 커뮤니티지수 3,329,5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3,6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11,108과 비교해보면 12.39% 하락했다.
3위, 빅뱅 ( 지드래곤, 태양, 대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49 미디어지수 1,349,344 소통지수 2,035,930 커뮤니티지수 3,329,5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3,6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11,108과 비교해보면 12.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5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7,279,872개와 비교하면 19.8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9% 상승, 브랜드이슈 2.79% 상승, 브랜드소통 36.92% 상승, 브랜드확산 19.2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세븐틴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기부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미니티, 배드 인플루언스, 해피 버스트데이'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78%로 분석됐다. 세븐틴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6.77% 상승, 브랜드이슈 35.51% 상승, 브랜드소통 39.78% 상승, 브랜드확산 4.93%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