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은 발주 및 입고 절차, 상품 검수 기준, 고객 만족도 향상 방안 등을 포함하며, 협력사들이 쿠팡의 높은 품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운영 지침을 제공한다. 교육 과정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포함되어 있어, 협력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공유하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맞춤형 해결책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지난해 7월 첫 교육을 시작으로 분기마다 진행된 신규 협력사 교육은 협력사들이 쿠팡의 품질 기준과 고객 중심 운영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쿠팡 관계자는 “교육 종료 후 실시된 익명 만족도 조사에서는 회차를 거듭할수록 만족도가 꾸준히 상승했으며 이는 쿠팡과 협력사 간 신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협력사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운영 절차를 점검하기 위해 정기적인 품질 간담회를 운영했다. 지난해 온라인 중심이던 교육에서 오프라인 교육을 신설하면서 소통의 질을 높였고, 협력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
지난 17일에는 30여개 신규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5년 2분기 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는 협력사의 요청을 반영해 발주 시스템 관련 내용이 새롭게 포함됐으며, 이를 통해 협력사들이 쿠팡의 운영 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선민 쿠팡 로켓프레시 품질 디렉터는 “지난 1년간의 교육은 협력사들과의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고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장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협력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 간담회를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동반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종훈 기자 hjh@beyondpost.co.kr